無———有

[콤비타] 마누카 꿀 효능 및 구매후기 (comvita manuka honey UMF 5) 본문

나의 일상은/c. 먹으러 다니기

[콤비타] 마누카 꿀 효능 및 구매후기 (comvita manuka honey UMF 5)

G.lory 2020. 2. 11. 16:57





■ 뉴질랜드 마누카 꿀, UMF의 뜻은 뭔가요? MGO? DHA?



꿀이 면역력 증진에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미숫가루, 토마토주스 등에 꿀을 타먹곤 했어요. 최근(이라고 쓰고 몇년동안...) 운동 부족이라 그런지 피로가 잘 안풀리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한 맛이 없어서 영양제 힘을 빌리려고 기웃 기웃하다가 사람들이 프로폴리스가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프로폴리스 보니까 꿀이었고, 이왕 먹는 거 꿀 종류 중에서 성분이 좋은 걸 먹어야겠다!! 해서 찾게된 마누카 꿀.



마누카 꿀이란 뭔가요?


뉴질랜드 마누카숲에서 번식한 꿀벌이 만든 꿀입니다. 그럼 마누카꿀이랑 그냥 꿀이랑 어떻게 다르냐..!과 관점이 될텐데요. 꿀은 기본적으로 박테리아로 야기된 손상을 보호하고 감염으로 야기된 손상을 복구시킬 수 있도록 세포를 생성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근데 모든 꿀이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이는 꿀이 갖고 있는 성분에 따라 달라지고 언제, 어떤 환경에서 채취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Hydrogen peroxide는 대부분의 꿀에 항생물질로서 역할을 하는데, 마누카 꿀은 그 외에도 항생작용을 할 수 있는 다른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항생작용을 하는 주성분은 바로, MGO(Methylglyoxal, 메틸글리옥살)입니다. 이 MGO는 DHA라는 물질과 결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어요. 



▶마누카 꿀의 효능 및 부작용


꿀의 효능으로는 


-암 예방

-콜레스테롤수치 감소

-신체 내 감염 감소

-당뇨 치료

-눈,귀,코 감염 치료

-위장문제 치료


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 꿀의 효능에 대해서는 보고서들마다 보는 시각이 다른데요. 치료로서의 목적보다는 신체 내 감염 및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기르는(면역력) 측면에서 효능이 있다. 정도로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마누카 꿀은 꾸준히 먹은 후 위장 문제가 해결된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 분들도 계시니, 나한테 맞으면 그거로써 역할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알러지 반응 (꿀 알러지)

-혈당 상승의 위험

-특정 화학요법 약물에 대한 반응.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뭐든지 과유불급! 나한테 안 맞으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섭취 중단! 하셔야 합니다!



UMF 수치? MGO랑은 다른건가요?


마누카 꿀을 해외 직구(직접구매)를 하다 보면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 UMF 5+ / 20+ 와 같은 표기라든지 MGO 83 / MGO 800 이런 표기를 볼 수 있는데요.


MGO라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대로 항생작용을 일으키는 주요 물질이고, 이 물질이 얼만큼 포함되어 있는지 표기한 것입니다. 


UMF라는 것은 Unique Manuka Factor의 준말로서, 뉴질랜드 마누카꿀협회(UMFHA)에서 마누카 꿀 성분에 따라 등급을 매긴 것입니다. UMF는 Leptosperin(렙토스페린) / DHA(Dihydroxyacetone,디하이드록시아세톤) / Methylglyoxal(MGO, 메틸글리옥살)  3가지 성분을 동시에 테스트해서 유익한 성분에 따라 5+ ~ 20+까지 등급을 정합니다. 여기서 렙토스페린은 마누카 꽃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UMF 등급을 받았다고 함은, 진짜 마누카 꽃에서 벌이 채취되었다는 사실이 증명되는 셈이지요. UMF 등급은 높을수록 프리미엄 제품이고, UMF는 뉴질랜드 농업, 식품 부문 수출 기관의 인증을 받은 연구소에서 시행하는 해당 테스트를 통과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UMF 등급을 얻은 제품이 좀 더 까다로운 절차와 인증을 거쳤으니 소비자 입장에서 품질을 더욱 신뢰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UMF가 있는 것만 좋은 제품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D)



아이허브에서 찾아본 바, UMF 등급을 가진 마누카 꿀 브랜드는 콤비타(Comvita)가 있더라구요. 콤비타는 한국에 대리점도 있어서 비교적 친숙한 브랜드인데요. 아이허브에서도 워낙 품절이 자주되서 ㅡㅡ;;; 다른 브랜드 있으면 다른거 사보려고 했는데 UMF는 콤비타 밖에 없어서 저는 콤비타로 선택했습니다. 



콤비타꺼 다 먹으면 다른 브랜드의 꿀도 먹어볼까 싶습니다. UMF인증은 없어도 MGO가 중요하니까, 좀 저렴해도 MGO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도 한번 먹어볼까봐요. 등급별 비교 설명이 충분하지 않아 콤비타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MGO와 UMF 등급의 비교표를 만들어봤어요. 15+이상은 되어야지 몸이 느낄만한 항균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UMF 등급 

MGO 

Leptosperin

DHA 

 5+

83 

100 

83 

 10+

 263

200 

263 

 15+

 514

350 

514 

  20+ 

 829

500 

829 




▶마누카 꿀 섭취방법



공복에 꿀을 섭취해 줍니다. 공복에 꾸준히 꿀을 섭취해주면 위장 벽을 두터이해서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쇠 숟가락 말고 플라스틱이나 나무재질로 된 숟가락으로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꿀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 쇠 숟가락을 사용하면 그 항산화 효과가 철의 산화를 막는데 그 역할이 그칠 수 있기 때문이예요. 꿀차처럼 따뜻한 물에 풀어서 먹는 것도 좋으나, 숟가락으로 직접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빵에 스프레드처럼 발라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콤비타 UMF 5+ 250g, 아이허브에서 25000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크기는 작은 편이예요. 제 컴퓨터 마우스 정도만 하네요.



▲ UMF 등급에 대해 설명을 해놓네요. UMF 5+등급은 MGO 83정도가 포함되어 있네요. MGO라는 것은 마누카 꿀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성분이다~. 25도씨 이하에서 보관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1회 섭취량은 1 테이블스푼으로 21g을 권장하고 있네요. 칼로리는 무려 60kcal !!! 저는 일반 아카시아꿀 같은 거는 너무 달아서 스푼으로 단독으로 퍼서 먹지를 못하는데요. 마누카 꿀은 진짜.... 맛있어요....ㅋㅋㅋ하루도 안 빠지고 먹고 있네요ㅎㅎㅎㅎ



▲글루텐 프리이고, BPA 프리라고 합니다. BPA...가 뭐죠..? 여튼 뭐가 없다고 하니 좋은거겠져



▲꿀 오픈 하는 곳이 쉽게 열리게끔 잘해놨습니다. 마음에 들어요ㅎㅎ



▲마누카 꿀은 색깔이 이렇게 불투명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던 아카시아꿀과는 색깔이 다르죠? 불투명하고 맛도 무조건 달지만은 않아요. 입에 머금고 맛을 음미해도 괜찮을 정도! 


저희집에는 쇠 숟가락 밖에 없어서 처음에 쇠 숟가락으로 꿀을 펐다가 꿀은 쇠숟가락 사용하는 거 아니라고 해서 급하게 플라스틱 스푼을 사용했어요ㅎㅎ 일회용 싫어하는뎁... 다음날 바로 나무 숟가락 사왔습니다. 꿀 먹는 용도로 딱이예요! 



▲꿀에는 작인 알갱이처럼 결정체가 있구요. 숟가락으로 뜬 후에 가만히 있어도 꿀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의 점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하고 바로 마누카꿀을 먹는데요. 나무 숟가락으로 한 스푼 떠서 입에 머금고 옷 입고 가방 챙기면서 출근 준비합니다. 음미하면서 오물오물 먹어요ㅎㅎ



제가 먹는 영양제 종류가 꽤 되는데...사실 영양제도 어쨌든 화학식을 이용해서 만드는 거라서 100%천연 상태는 아닌데요. 확실히 꿀은 어떤 화학 가공을 거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것을 먹을 수 있어서 몸에는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꿀이 먹기에 간편하고 맛도 좋아서 저는 손이 자주 가더라구요. 당 떨어진다 싶으면 요새는 초콜릿 대신에 마누카꿀 한 스푼씩 먹고 있어요 :D. 최근 구매한 식품 중에 가장 만족하는 꿀입니다. 요새 피곤하고 몸이 축축 쳐지고 위가 아프신 분들은 공복에 마누카 꿀 한 스푼씩! 어떠신가요.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 드려요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