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有

[황사방역마스크] 식약처 인증 마스크 고르는 방법 / 확인하는 방법 본문

나의 일상은/a. 현재, 이 시점에서

[황사방역마스크] 식약처 인증 마스크 고르는 방법 / 확인하는 방법

G.lory 2020. 2. 6. 01:00




■우한 폐렴, 마스크 품귀 현상!! 아무거나 사지 말고 인증 받은 마스크 낍시다.



1월 말부터 우한 폐렴(코로나바이러스)으로 인한 확진자가 생기고 의심환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어요. 백신도 치료법도 없어서 무조건 예방만이 최선입니다. 그러다 보니 마스크 착용 / 손 자주 씻기 / 재채기 할 때 옷으로 가리고 하기 등으로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 모두들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손은 비누로 씻을 수 있고, 재채기도 옷이나 휴지로 가리면 되는데,,, 마스크는 한번 쓰면 버려야 되기 때문에 소모성이 강한지라 구매를 계속해야 합니다.



근데 마스크가 없죠. 구매를 해도 일방적으로 취소를 당하기도 하구요. 유언비어인지 뭔지 중국인들이 마스크 공장앞에 가서 몇 억씩 구매를 한다는 둥, 공장에서는 단가를 1원도 올리지 않았는데 중간 판매상의 매점매석으로 마스크를 단가를 올린다는 둥. 이런말이 돌고 있는데요. 제가 볼 때는 둘다 어느 정도 일리기 있는 것 같아요. 공항에서 마스크 박스채 쌓아놓고 줄을 서고 있는 중국인들이 찍힌 사진이라든지, 마스크 100장에 30만원에 판매한다는지와 같은 현상을 보면요.



사실 마스크 생산 업체가 독과점 형태도 아니고 널리고 널린게 마스크 생산 업첸데 이런 일이 현대에 와서 생길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그래서 저도 미세먼지용으로 쌓아둔 KF94가 10장이 되고 6장이 되고 2장이 될 때까지 추가로 구매를 하지 않았더랬죠. 그러다가 2장 정도 남았을 때 마스크 사야지~ 이러면서 검색을 하는데 전부 품절... 심지어 오프라인 매장도 제가 사는 구의 마트 & 슈퍼 전화 돌렸는데 다들 재고 자체가 없다며... 이런 답변을 들으면서 큰일났구나 싶었죠. 




매장 직원들이 바쁘다보니까 재고가 있더라도 대충 보고서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는 일단 밖으로 나갔습니다. 먼저 동네를 한바퀴 돌생각이기 때문에 따릉이를 끊었습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서 눈에 보이는 모든 매장에 들어가서 일단 마스크 팔면 다 집어왔어요. 그래도 불안...ㅠㅠ 



하지만, 마스크가 있더라도 무조건 사지는 않았습니다. 

1. 오프라인 매장가 1500원 이하일것

2. 제조국이 한국일 것

3.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일 것.


일단 호흡기에 바로 닿는 부분이라 중국 제조품은 쓰고 싶지 않았고,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말로만 KF94인 제품은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증 받은 것인지, 한국 생산품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의약처안전나라에 접속해서 인증품목에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모바일에서도 다운 받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해보고 마스크 구매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의약품 안전나라 : https://nedrug.mfds.go.kr)





▲의약품 안전나라 접속 > 의약품 등 정보 > 의약품등 정보검색 클릭



▲ 의약외품 선택 > 분류번호 : 32200 보건용 마스크



▲검색하면 리스트가 1055건이 나오네요. 우리나라가 식약처 인증 받은 마스크가 1055여건이 있다는 말씀!!! 이렇게 많은데 왜 시중에는 없죠.....? ㅎ ㅏ... 여튼 너무 많으니까 엑셀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마스크입니다. 한번 확인해볼게요.



▲제품명과 제조원을 확인해주세요. 제품명은 똑.같.이 표시되어 있는 항목을 찾아야 합니다. 비슷한 이름이 많기 때문에 Full name으로 찾아봐야 합니다. 


품명 : 코지황사방역마스크 (대형) KF94

제조원 : (주)에이치디메디스



▲품명과 제조원이 똑같이 일치하는 마스크가 존재합니다. 식약처로부터 2017년에 허가를 받았고, 제품이 "정상"으로 허가가 되어 있네요. 그리고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취소/취하 cell과 제조/수입 품목을 꼭 확인합니다. 취소/취하 라는 것은 결론적으로 식약처 허가가 취소된 제품인 것이고, 제조라는 것은 한국에서 제조를 한다는 의미거든요. 



▲두번째도 살펴볼게요. 누구나 들으면 아는 제지회사 제품입니다. 유한킴벌리가 판매합니다. 하지만 제조상은 달라요.


품명 : 크리넥스 KF94방역용마스크베이직 KF94 (대형)

제조상 : 우일씨엔텍(주)

판매상 : 유한킴벌리(주)


유한킴벌리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하는 제품인가봅니다.



▲크리넥스라는 이름으로 허가 받은 제품이 많네요. 하지만 세부내용으로 보면 베이직플러스 / 베이직 / 수프림 / 데일리 등등 제품명이 조금씩 달라요. 제 제품과 동일한 제품은 2016년에 허가를 받았네요. 한국에서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제품이네요. 

제품명 : 애니가드 황사방역용마스크 KF94(대형)

제조원 : (주) 이앤더블유




제가 산 제품과 동일한 제품이 식약처 허가 품목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조하는 제품이네요. 위에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 보시면 허가를 받았다가 취소/취하된 제품도 있구요. 제조/수입에서 수입으로 기재된 제품도 있습니다. 만약 수입으로 기재가 되어 있어 생산국이 어디인지 궁금하다면 확인 한 번 해보세요. 보통 상품 판매할 때 상품세부정보를 고시하게 되어 있으니까 보통 제조국을 표시를 해 놓습니다. 




중국 춘절 연휴가 2/3일 까지였는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중국 정부에서 중국 기업들한테 2/9일까지 휴무를 연장하라는 통지를 보냈습니다. 지금 중국에서 공장이 일을 안하니까 중국 사람들이 마스크를 구할 곳이 없고, 이로 인해 각국에 나가 있는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마스크를 사서 중국에 공급을 하는 것 같습니다. 2/10일이 지나면 중국 공장도 영업을 재개할 것이고 중국 내륙에서도 자체적으로 마스크 조달이 가능해지니까 한국에서 마스크 품귀 현상은 조금씩 완화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더 좋은 것은 국내에서 얼른 바이러스가 종식되는 것인데 말이죠...! 얼른 사라져라 바이러스..ㅠㅠ!!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 드려요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