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有

직장인 자격증 따기)) 컴활 1급 필기 독학하고 합격, 공부방법 (+무료 기출문제 다운받기) 본문

나의 일상은/a. 현재, 이 시점에서

직장인 자격증 따기)) 컴활 1급 필기 독학하고 합격, 공부방법 (+무료 기출문제 다운받기)

G.lory 2019. 10. 4. 01:00

 

 

■직장인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단기간에 합격하기, 공부하는 방법, 기출문제 다운로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갑자기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안한지 오래되서 엉덩이 딱 붙이고 공부하는 습관도 들일 겸, 어차피 저는 엑셀도 많이 쓰니까 업무에도 도움될 겸 진짜 급으로 접수해서 공부하게 되었네요. 어떤 시험인지도 모르고 슥 훑어보고 일단 필기부터 접수한 게 화근이었습니다. 실기가 얼마나 공부해야 되는지 알지도 못했고 어떤 문제 나오는지 알지도 못했고 딱히 내가 필요한것도 아니었는데 그렇게 저는 이미 투입한 매몰비용과 계속 불합격으로 인한 시험지옥에 빠지게 됩니다....

 

근데 공부하면서 재밌었어요ㅋㅋㅋ(반전) 단지 필기는 재미없어요... 근데 실기 엑셀 함수가 그렇게 제 스타일♥ 제가 수학을 좋아했는데 엑셀 함수도 이해만 하면 뭐 넣고 어쩌고 저쩌고 결과가 땋ㅎㅎㅎ 이게 재밌더라구요. 값이 똑 떨어지는 그 기분.

 

 

누군가는 쓸데없는 자격증 중 하나라고 하는데 엑셀을 많이 쓰는 제 입장에서는 그 말에 동의할 수 없습니당. 저는 도움 많이 되고 있구요. 엑셀 다루는 것도 자신감이 생겨서 실기시험이 진짜 도움 많이 됐어요.

 

 

일단, 컴퓨터활용능력의 1급과 2급의 차이가 무엇인지, 시험일정, 시험과목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했으니 해당 글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공부 방법]

컴활 1급 필기 상시 시험 문제는 문제은행식으로 나와요.(정기시험은 안봐서 모르겠음. 상시시험 기준) 이게 무슨 말이냐면 문제를 그때 그때 새롭게 출제하는 게 아니라 이미 출제했던 문제들을 섞어서 적절히 배치해서 비슷~~~하게 낸다는 말이예요. 그러면 기출문제를 달달 외우면 되겠죠?

 

 

기출문제는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사이트에 모두 올라와 있습니다. 해설까지도 PDF 파일로 올라와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다운받기

 

여기에 들어가서 최신 시험문제부터 문제를 프린트합니다.

 

 

 

▲저는 2019년 3월 문제부터 차례대로 8회분 정도 프린트를 했고 시간이 없어서 6회분만 공부했습니다. 일단 프린트를 해서 정답을 달달 외웁니다. 그냥 다 외워요. 함수도 나오고 프로시저도 나오고 하는데 그냥 외웁니다. 저는 먼저 정답을 체크한 후에 관련분야끼리 내용을 취합해서 엑셀 파일에다가 정리했고 A4용지 5-6장 되는 분량을 들고다니면서 외웠어요.



 

▲시간이 없어서 뽑아놓고 손도 못댄 2회분의 기출문제.... 잉크 아깝. 새거라 버리기도 아까워서 그냥 그렇게 책꽂이에 꽂혀 있네요 하하


 

▲기출문제 6회분을 1과목, 2과목, 3과목으로 나눴고 주제별로 묶어서 틀린 설명 맞는 설명을 다~~~적었어요. 코드 체계처럼 헷갈릴 수 있는 내용들은 한 눈에 비교가 되서 외우기가 쉬웠구요. 이걸로 한번 머릿속을 정리한 후에 다시 기출문제 풀어보고 했습니다.

 

 

▲일주일 공부하고 본 시험인데, 제가 이때 2과목 스프레드시트 무슨 내용인지 기출문제만 봐서는 1도 모르겠는거예요. 1과목의 경우는 나왔던 문제가 또 나오고 했고 3과목도 일관된 맥락이 있었는데 2과목은 중구난방 ㅡㅡ;; 그래서 운에 맡겼어요... 다 찍을테니 40점만 넘어다오. 근데ㅎㅎㅎ 35점... 요령부리지 말라고 벌줬나 봅니다. 결국 2문제 차이로 불합격.


저는 직장 다니고 있어서 평일에는 시간이 안나고 주말에만 시험을 봐야해서 또 다시 일주일후에 시험을 접수했습니다. 이때는 2과목만 미친듯이 봤어요. 나에게 찍신은 없구나... 이러면서

 

▲일주일 후에 필기 합격했습니다. 이번 시험을 보면서 재밌었던게요. 진짜 틀린 거는 또 틀리고 맞는 거는 또 맞는다고 하잖아요. 제가 8/18일에 시험 볼 때 1과목이 75점 맞았는데요. 8/24일에 시험볼 때 8/18일에 나왔던 1과목 완전 똑같이, 1번부터 20번까지 그 문제들이 순서 안바뀌고 그대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 망했다. 모르는 거 좀 찾아본다음에 시험볼 걸. 이렇게 생각하면서 아는 선에서 풀었는데 8/24일 1과목은 또 75점 맞았어요ㅋㅋ 100%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처음 시험에서 맞은 문제는 또 맞고 틀린거는 또 틀렸다는 소리거든요.


이로써 오답노트의 중요성을 의도치 않게 확인하게 되었네요ㅋㅋ


 

8/12일쯤부터 공부 시작해서 8/18일 첫번째 시험, 그리고 또 일주일 공부해서 8/24일 두번째 시험에서 필기 합격했습니다. 필기 쉽다 쉽다 하는데 공부만 하시는 분들은 평일 3-5일정도만 달달달달 외워서 시험보면 붙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직장인이고 회사 퇴근하고 평일에 2시간정도 꾸준히 공부했고 주말에도 할 거 하고 4-5시간 공부했던 것 같아요. 시간만 효율적으로 쓰시면 필기는 단기간 합격 가능합니다. (근데 실기가 헬.....->이거는 다음주에 실기 합격 발표 나면 후기 같이 올릴게요)

 

 

다들 합격하세요 :D

 

Comments